Lifetime Logo Maker 블로그
/
Logo Maker
Search
Logo Maker
갤러리
로고의기본
LogoMaker
Search
Lifetime Logo Maker
의 아이콘 편집기는
다양한 모양(shape)을 더하고 뺄 수 있으며
이 중 가장 강력한 기능의 모양은 Path(패쓰)입니다.
사실상 Path만 가지고도 거의 대부분의 모양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Lifetime Logo Maker에서는 1000+개가 넘는 Lucide Icon을 기본 템플릿으로 사용하는데요.
예쁜 아이콘을 열어보면 대부분 그냥 Path로만 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Path가 다른 모양(line, rect, circle, ellipse, ..)들의
상위호환
이기 때문인데요.
Path만 잘 써도 로고를 예쁘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Path는 여러개의 구간(segment)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희 Editor에서는 각 구간을 추가할 수도, 종류를 바꿀 수도, 지울 수도 있습니다.
Path(패쓰)를 이루는 6가지 종류
Lifetime Logo Maker의 가장 큰 자랑 중 하나는 강력한 기능의 아이콘 에디터(Icon Editor)입니다.
벡터 기반의 아이콘 이미지에 다양한 모양(shape)을 더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모양을 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Path (open) - 열린 패쓰
Path는 한국어로 “지나가는 길”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벡터 아이콘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모양(shape)입니다. 매우 다양한 모양의 연결된 곡선과 직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Path는 여러개의 구역(segment)들이 연결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각각의 구역을 직선으로 만들 수도 있고 곡선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곡선도 2차 곡선, 3차 곡선, 호(arc) 등 사용할 수 있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Path에서 가능한 곡선에 대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차차 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2. Path (closed) - 닫힌 패쓰
Path는 끝을 닫을 (close) 수도 있습니다. 끝을 닫는다는 것은 마지막 점에서 시작점으로 직선이 자동으로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3. Line - 직선
강력한 아이콘 편집 기능
로고를 만들려고 할 때 어떤 색깔을 써야 할지, 어떤 아이콘(그림)을 써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 로고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들은 다양한 예제를 주는 경우가 많으며 Lifetime Logo Maker도 마찬가지입니다.
100개의 Preset을 통해서, 다양한 로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눈여겨 보며, 원하는 스타일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을 가져온 후에 회사 이름과 로고 아이콘만 적절히 바꿔주고 수정해 주면 좋은 로고를 매우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 비디오에서는 Pet’s Heaven이라는 애완동물샾의 로고를 Preset을 사용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1.
따뜻한 느낌의 적절한 Preset을 찾아 적용하였고
2.
아이콘을 고양이로 바꾸었습니다.
3.
텍스트를 업데이트 하고
4.
아이콘 에디터로 들어가서 고양이의 눈을 곡선을 사용해서 웃는 모양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100가지 다양한 프리셋
가로 방향 로고가 있고 세로 방향 로고가 있습니다.
가로 방향 로고는 아이콘 (그림)이 왼쪽에 위치하고 텍스트가 오른쪽에 놓이게 됩니다.
이에 반해 세로 방향 로고는 그림이 위쪽에 위치하고 텍스트가 아래쪽에 놓이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로 방향은 보통 웹사이트의 제일 위쪽이라던지, 회사(상품)의 이름을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씁니다. 세로 방향은 웹사이트의 중앙이나 아랫쪽, 또는 머그컵 같은 물품에 로고를 넣을 때에 좋습니다.
동일한 로고를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 스타일로
모두 얻을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 온라인 서비스 또는 로고 디자인 오프라인 서비스를 알아보실 때,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을 모두 제공해 줄 수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ifetime Logo Maker
는 가로 방향, 세로 방향, 그림 only, 텍스트 only의 4가지 모드를 버튼 한번으로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즉 일관된 스타일로 4가지 다른 배치의 로고(SVG)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로 스타일 vs 세로 스타일
Stock icon을 상표등록할 수 있을까?
로고를 만들어주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SaaS 형태로 된 사이트들로, 보통 100~1000개의 아이콘과 이미지를 제공한다고 광고를 합니다.
실제로, 꽤 괜찮은 로고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나중에 한번 비교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logomaker.com
에서 저희 회사 상호 (SpintoAI)를 주고 로고를 만들라고 했더니 아이콘 예제들을 많이 주었습니다.
이 중에 마지막 세계지도 있는 것이 괜찮아 보이는데요. 이것을 선택하면 색깔이나 텍스트를 바꿀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흠…그럼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나 로고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는 걸까요? 별로 수정(customization)을 할 수 없는데 말이죠.
Stock icon은 상표등록 못합니다.
ChatGPT와 같은 LLM(거대 언어 모델)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특히 사실적인 사진을 만드는 MidJourney 등의 서비스의 발전은 눈부십니다.
ChatGPT에는 그림을 그리는 모델인 DALL-E가 포함되어 있지요.
로고도 충분히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DALL-E 로 만들어진 로고를 싼 값에 파는
래퍼(Wrapper) 서비스들도 있는 모양입니다.
주식회사 스핀토에이아이의 로고를 만들어 달라고 해 보겠습니다. 어떤 느낌이 드시는지요?
한번 더 해 보겠습니다. 계속 할 수 있는 것이 AI의 장점이니까요!!
예쁘고 화려하지만, 과연 이런 로고를 실제 회사나 상품의 로고로 쓸 수 있을까요?
AI로 만든 로고는
AI로 만들었다는 느낌(look and feel)이 너무 많이 납니다
. 앞으로 미래에는 더욱 발전하겠지만,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AI 로고는 아직 비추입니다.
파워포인트로 로고를 만드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어렵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메인 로고 아이콘을 만들기 힘듦
파워포인트는 매우 기능이 많고, 여러가지 도형들을 조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원, 선, 타원, 다각형을 넣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잘 사용하면 곡선까지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서 이런 도형들을 조합하여 로고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초보자가 그걸 할 정도라면, 아마도 로고를 만드는 전문가나 소프트웨어를 찾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골격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그만큼 어려운 일
입니다.
2. 라이센스를 직접 찾아봐야 함
파워포인트에 포함된 텍스트 폰트들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것도 있고, 가능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그럼 그 정보는 어디에 있을까요? 어디에도 없습니다. Microsoft가 그렇게까지 친절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 말은, 여러분이 파워포인트에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그 폰트의 정확한 라이센스를 찾아보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ChatGPT에 물어볼 수도 있겠지만 ChatGPT도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종종 주기 때문에 웹 서치를 통해서도
매우 꼼꼼하게 찾아보아야 합니다.
파워포인트로 로고 만들기 어려운 이유
로고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대표적으로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전문가 의뢰하기
숨고나 크몽과 같은 사이트에서 전문가에게 로고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수 만원에서 수십 만원 선까지 다양합니다. 리뷰와 별점을 잘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리뷰에도 가짜 리뷰들이 있을 수 있어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결과물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나중에 변동이 필요할 때에 추가금이 있는지, 또 벡터(SVG)로 받을 수 있는지 등을 주의깊게 알아보고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점: 사람을 잘 고르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단점: 로고를 만드는 수고는 없으나, 사람을 잘 고르고 (온라인 상으로) 대면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다시 만들 때에 돈을 또 내야 한다.
2. AI 활용하기
OpenAI ChatGPT의 DALL-E 등의 모델로 로고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료로 로고를 받을 수 있으나, 단점이 명확합니다. AI가 만든 “티”가 너무 나기 때문입니다.
로고를 만드는 4가지 방법
로고의 글씨에 어떤 폰트를 쓸 수 있을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루는 문서 소프트웨어라면 한글(hwp), 워드(doc), 파워포인트(ppt) 등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합법적으로 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혹은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이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모든 폰트(글씨체)들을 로고에 사용해도 되는 걸까요?
답은 No 입니다.
이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폰트들은 상업적인 로고에 써도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도 있습니다. 개인이 문서작업의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이 되어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로 로고를 만들고 있다고 하죠 — 어떤 폰트가 써도 되고 어떤 폰트는 안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사실,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폰트 이름을 구글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이 100% 정확한 결과를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폰트라도, 일반적인 라이센스(저작권) 문구와 파워포인트에 포함될 때의 저작권이 다를 수도 있고요. 또 한 가지 방법은 ChatGPT 등의 LLM에 물어보는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100% 정확한 답을 주지 않습니다.
로고에 어떤 폰트를 쓸 수 있을까?
로고를 만들 때에는 반드시 벡터 이미지로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들을 합니다.
벡터 이미지는 픽셀(작은 점들)로 이미지가 이루어져 있지 않고
직선과 곡선들의 방향으로 정의가 되어 있는 이미지입니다.
“해상도”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많은 픽셀로 이루어져 있다면 해상도가 높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아무리 높은 그림이라고 해도…
부분 확대를 한다면, 픽셀이 각져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이렇게 확대를 하지 않았을 때에는 깔끔해 보이는 로고 이미지라도 말이죠.
그러나 벡터 이미지(SVG)의 경우 아무리 확대해도 픽셀이 각져 보이는 현상은 없습니다. 애초에 픽셀이 아니라, 방향성으로 그림이 정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벡터 vs 비트맵 이미지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로고는 꼭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 온라인 상에서도 필요하고,
오프라인 상에서도 서류, 책자, 물품 등 다양한 곳에서 브랜딩을 위해 사용되지요.
대부분의 경우 로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로고 이미지 파트
- 로고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단순화된 그림으로 기업(또는 상품)의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2.
로고 텍스트
- 기업(또는 상품)명이 들어갑니다.
3.
(Optional) 서브 텍스트
- 기업(또는 상품)에 대한 짧은 어구나 기업의 설립년도 등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다음 예제 로고는 서브 텍스트 없이 간단하게 로고 이미지와 기업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고의 기본 구성 요소